기술로 그리는
더 넓은 음악의 미래
Yoo
안녕하세요 !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MPAG에서 AI 연구를 담당하고 있는 Yoo 입니다. KAIST 전산학부에서 학사와 석사 과정을 마친 후 MPAG의 성장 가능성을 보고 합류했습니다.
현재 팀에서 어떤 업무를 맡고 계신가요?
저희는 실시간 음정 인식, AI 악보, 음악 난이도 분류 모델 등 악보와 연주 음악에 특화된 AI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연주 음원과 악보 기반 서비스에 필요한 AI 기술 전반을 책임지고 있다고 봐주시면 됩니다. 구체적으로는 사용자가 연주하고 있는 악보에 대해 피드백을 제공하는 음정 인식 모델을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시각장애인을 위한 AI 악보 학습 에이전트를 개발하여 음악 교육의 장벽을 낮추는 일에도 힘을 쏟고 있습니다.
지금 하고 있는 연구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하게 알려주세요.
저희가 현재 하고 있는 연구는 음악을 배우고 즐기는 근본적인 방식을 혁신하는 것입니다.
음정 인식 모델의 경우는 현재 팀에서 준비 중인 mymusic5앱에 들어갈 연주 피드백 기능을 위해 계속해서 연구 중인데요, 모든 변수 속에서도 잘 작동하는 것을 목표로 고도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실시간으로 모바일 환경에서 자연스러운 연주 피드백을 받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AI 악보 학습 에이전트는 시각장애인 사용자가 질의응답을 통해 악보의 특정 부분을 파악, 학습하고, 해당 부분의 음원을 즉시 들어볼 수 있는 개인 맞춤형
학습 도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연구들은 언제 어디서든, 모두가 음악을 즐길 수 있는 세상을 만들겠다는 엠피에이지의 비전에서 출발하였습니다. 회사가 보유한 자산과 새로운 기술을 통해 사용자들이 음악을 즐기는 데 있어 겪는 물리적, 환경적 제약들을 최소화하고 음악을 향유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어떤 순간에 가장 뿌듯함을 느끼시나요?
최근 'ENVISION 시각장애학생 AI·코딩 캠프'에 참여했던 경험이 기억에 남습니다.
실제로 시각장애를 갖고 있는 학생들 앞에서 'AI 악보 학습 에이전트'를 직접 시연 했었는데요, 학생들의 뜨거운 관심과 반응을 몸소 체감할 수 있었던 기회였습니다. 저희가 하고 있는 연구가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다는 확신을 얻었고, 완성도 높은 서비스를 만들어야겠다는 책임감과 보람을 느꼈습니다.
마지막으로, 엠피에이지의 장점 한 가지를 알려주세요!
연구 미팅을 위해 대전을 자주 가는데 서울역 바로 앞에 위치해 있어 이동이 편합니다🚅